자동차 반도체 공급 과잉

Automotive clients reducing inventory of components not in short supply (digitimes.com)

모건스탠리 "차량용 반도체 공급 과잉…르네상스·온세미컨덕터 감산" (theguru.co.kr)

만성 부족이었던 자동차 반도체 마저 공급 과잉이라는 업계 의견이 존재한다.
드디어 자동차 구매가능(?)
반도체 시황 악화에도 나름 견고했던 자동차 부문도 슬슬 꺾이고 있는 듯 하다. 그래도 여전히 완전히 박살난? 컨슈머쪽에 비해서는 아직 양호하다는 의견도 많이 있다.
최근 다른 분석 보고서만 봐도 자동차 공급 부족이 2026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물론 그 것도 특정 부품 한정이었는데, 왜 그런지는 전문지식이 없어서 아직 모르겠다.

기사에 따르면 자동차 업체들은 공급 부족이 완화된 저가 MCU, CIS 센서 칩 등 일부 차량용 칩에 대한 주문을 축소 중이다.
최근 대만 자동차용 다이오드 공급업체도 고객이 장기 주문/초과 예약 중단 했다고 언급했고
일부 IDM은 백엔드 업체들에게 프로빙/테스트 주문을 축소했다고 한다.

단, MCU 및 IBGT 등 일부 부품은 2023년까지 공급 부족 지속될 전망이고 내년까지 자동차 반도체 관련 업체들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3분기 기준 T사 차량용 칩 생산량은 YoY +82% 기록했으며
자동차 반도체 주요 메이커인 NXP는 올해 현재까지 생산량이 2019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한다.

모건스탠리는 아시아태평양 차량용 반도체 보고서에서 공급 과잉을 경고했으며,
공급 과잉은 르네사스/온세미에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두 업체는 이미 감산을 시작했다고 하는데..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공급 과잉은 미리 예고된 수순이었다고 한다. 그것도 그럴 것이 수년 동안 차량용 반도체 제조사들의 매출 성장률은 연평균 20%에 달했지만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 폭은 10%에 그쳤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2020년말~2021년초에 공급과잉 시작 예상됐으나 CV-19 영향으로 지연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Is the automotive sector just a small buyer for fabs? (digitimes.com)

 

모건스탠리 "차량용 반도체 공급 과잉…르네상스·온세미컨덕터 감산"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과잉을 우려했다. 일본 르네사스와 미국 온세미컨덕터는 감산에 들어갔다. 모건스탠리는 최근 발표한 '아시아태평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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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clients reducing inventory of components not in short supply

Automakers reportedly are scaling down orders for components which have long been in stable supply or have become more easily available, so as to reduce inventory costs, while some devices such as high-end MCUs and IBGTs will remain in shortage through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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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경영컨설팅 그룹인 Alix Partners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2년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전체 반도체 중 차량용 반도체의 비중은 6~10% 로 적기 때문에 Capa 확장 등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 !
2026년까지 자동차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전기차용 아날로그 IC 75%, MCU 30% 증가할 예정이지만,
제조 Capa는 각각 56%, 12% 만 증가하여 2024년까지는 공급 부족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재 주문에서 배송까지의 평균 시간(리드타임)은 평소의 2배인 6개월 정도로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주요 공정 노드는 90나노 이상이며, 5~7년 뒤 40나노가 주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니까 자동차 반도체 비중이 워낙 작으니까 capa 확장이 느려서 아무리 수요가 둔화하고 자동차 생산량이 줄어들어도 영향을 덜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비슷한 의견을 맥킨지도 냈던 것 같은데 확인하면 업데이트 예정!

 

Is the automotive sector just a small buyer for fab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management consulting company Alix Partners, the current automotive chip shortage and corresponding high prices could last another two years, mainly due to the lack of incentive for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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